王士禎 : 1634-1711)원매(袁枚 : 1716-1797)심덕잠(沈德潛 : 1673-1769)등이 각기 다른 시론을 내세워 발전시켰으며, 종송파는 전겸익(錢謙益 : 1582-1664)이 주도했다. 또한 이러한 유파와는 달리 자신의 창의와 개성을 살려 독자적인 시풍을 세우려던 시인들도 있었으며, 청말에는 황준헌(黃遵憲 : 1848-1905)을 중심으
王士禎)의 <추류시>를 본떠 지은 <후추류시 後秋柳詩>, 신분제도ㆍ화폐개혁 등 현실문제를 다룬 <잡서 雜書> 등이 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589면.
또한 그림은 산수화와 함께 묵북에 능하였는데, 이정(李霆), 유덕장(柳德章)과 함께 조선시대 3대 묵죽화가로 손꼽힌다. 강세황(姜世晃)에게서 묵죽을 배
王士禎 : 1634-1711)․원매(袁枚 : 1716-1797)․심덕잠(沈德潛 : 1673-1769)등이 각기 다른 시론을 내세워 발전시켰으며, 종송파는 전겸익(錢謙益 : 1582-1664)이 주도했다. 또한 이러한 유파와는 달리 자신의 창의와 개성을 살려 독자적인 시풍을 세우려던 시인들도 있었으며, 청말에는 황준헌(黃遵憲 : 1848-1905
o 표현·효용론적 관점과 분리하여 설명한 기교론적 견해·1-심약(沈約, 441~513)
-四聲理論(성조 구분에 바탕한 운율을 형식화함).
-妙達此旨, 始下言文”(《宋書》<謝靈運傳>), 운율상의 정확한 지식이 문학에 필요하다.
王之渙(唐, 688~742), 登雀樓 中國 山西省 永濟縣 黃河江邊에 있는 3層 樓閣
白日依山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