生死觀’이라는 주제를 통해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처음 고대 한국인의 생사관이라는 주제를 풀어나갈 때 다음과 같은 계획을 세웠었다. 우선은 고대 한국인들이 인간에 대해서 어떻게 설명하려고 했는가를 살펴보고자 했다. 그리고 죽음을 어떻게 설명하고자 했는가(여기에는 죽음 이후에 인간은 어
生死觀 등의 認識 方法을 통하여 超越의 의지를 상상의 세계에서 그려본 것이 「萬福寺樗蒲記」라 할 수 있다.
2. 「李生窺牆傳」은 金鰲新話에 실린 다섯 작품 중에서 剪燈新話의 영향을 가장 복합적으로 받은 작품이면서 동시에 작가의 개성을 가장 잘 드러낸 작품이라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목차
서론
본론
1, 다양성 영화 혹은 독립영화 2.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분석 1) 초월로서의 죽음 2) ‘봄’에 투영된 작가론
3) 관객에게 불편함을 주는 감독
3, 김기덕 감독은 과연 작가주의 감독인가 ? 4, 김기덕 감독과 컬트
결론
참고문헌
서론
김기덕 감독은 96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