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을 설명하기 위해 "학문과 경험의 중간개념"인 "테크네"를 설정하였다. 이것은 관점론의 당위성에 대한 한 입장으로 볼수 있는데 문학에서도 이와 같이 관점론을 적용함으로서 시대와 사상을 분류할 수 있겠다.
문학을 보는 관점은 즉, 비평관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1. 서론
서거정은 조선 세조에서 성종 대에 이르기까지 문물이 가장 잘 정비되고 안정된 시대를 살며 한 평생을 관료로서 살았던 인물이다. 국문․한문학계에서는 이 시기를 국가가 주도한 문예 열풍의 시대로 규정하고, 이러한 시대 상황에 참여하여 수준 높은 결과물을 생산해 낸 훈구관료들
1. 생애
부친 정재원은 남인파의 양반으로서 일찍부터 벼슬하여 지방수령을 역임하였으나, 장헌세자(莊獻世子)의 참사를 계기로 관직을 물러나, 향리에 돌아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었다. 14세 때(1776) 아버지가 호조좌낭(戶曹左朗)으로 다시 기용됨에 따라 서울로 올라온 다산은, 16세때에 이미 실학자
'用事'는 글자 그대로를 풀이하자면 "일을 쓴다.", 그리고 다시 알기 쉬운 말로 풀이하자면 "故事를 引用한다."라는 뜻을 지닌 말이다. 詩文에 관한 '作法類 用語"에 해당되는 말로서 詩文을 지을 때 역사적인 사실과 같은 前代에 있었던 일이나 前人의 말 또는 글을 이끌어다 씀으로써 자신의 논리를 보
Ⅰ. 서 론
작시론에서 이인로는 시는 언어의 의미가 제대로 갖추어진 경지에 이르러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데, 시라는 것은 언어의 구조물 내지는 예술이라는 인식을 가졌던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이인로가 옛 사람의 문장과 문체를 갈고 닦아 그 표현을 끌어서 쓰는 “용사”를 사용했다는 것과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