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지성(知性) 최치원(崔致遠)
1. 中國을 압도한 大文章
고운(孤雲) 최치원은 신라 말엽에 육두품(六頭品) 출신으로서 중국에 유학하여 과거에 급제하고 황소(黃巢)의 난을 격문으로 평정함으로써 문장은 능히 중국을 압도하였으며 사상적으로는 유학의 시종(始宗)이 되었고 유불도(儒佛道) 3교에
최치원의 사산비명 연구
< 목 차 >
1. 들어가며
2. 최치원의 삶과 사산비명
3. 사산비명의 내용 분석
4. 사산비명의 문체 분석
5. 사산비명에 나타난 신라관
6. 나가며
1. 들어가며
四山碑銘은 신라 말기 孤雲 崔致遠(857-?)에 의해 撰述된 ① 智異山雙谿寺眞鑑禪師碑銘幷序, ② 曦陽山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
신라말기의 학자, 문장가.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고운(孤雲), 혹은 해운(海雲)최치원 선생은 경주 사량부(沙梁部) 출신으로 원성왕의 원찰인 숭복사(崇福寺)창건에 관계한 견일(肩逸)의 아들이며, 신라 골품제에서 6두품(六頭品)으로 신라의 유교를 대표할만한 많은 학자들을 배출한 최씨가문출신으로
본문 처음 입니다.
1. 최치원의 생애와 사회적 상황
1)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
(1) 당나라 유학
신라 말엽 868년 열두 살 어린 소년이 당나라 유학길에 오르고 있었다. 곁에서는 그의 아버지가 전송하고 있었다. 아버지 최견일은 신라 유교를 대표할 만한 많은 학자를 배출한 최씨 가문 출신이
중국 북송시대의 시인·산문작가·예술가·정치가로 본명은 소식(蘇軾), 자는 자첨(子瞻). 동파는 그의 호로 동파거사(東坡居士)에서 따온 별칭이다. 아버지 소순(蘇洵), 동생 소철(蘇轍)과 함께 '3소'(三蘇)라고 일컬어지며, 이들은 모두 당송8대가 당송팔대가 (唐宋八大家) : 당(唐)·송(宋) 시대 고문(古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