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오늘날에 이르러 새삼스럽게 인정받게 된 민화는 세상에 환히 노출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채 방치되어 왔었다. 속된 그림이라는 누명을 쓴 채 정통화단에서 천대되어 왔고 그 타성으로 인하여 미술사에서도 도외시되어 오랜 세월 억울하게도 빛을 보지 못하고
(1) 한국의 자연환경
1) 산악과 신도문화
한국은 산이 많아 산악국이며 그 문명 역시 산악문명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것은 한국의 개국설화를 보더라도 산악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고고학적 입장과 거의 일치하며, 그 설화가 상상이 아닌 것을 부인할 수 없을 것 이다. 또한 신도사상은 우리나라 개국
Ⅰ. 개요
창조성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 아직 알려지지 않은 아이디어(Idea)를 낳게 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그것은 상상력일 때도 있고 종합적인 사고일 때도 있다. 이것은 과거의 경험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형을 만드는 일이지만 이전에 가진 경험을 새로운 상황에 옮겨서 새로운 관계를 낳게 하는
Ⅰ. 개요
미술과는 미술이라는 내용과 교육이라는 방법이 함께 어우러져 학교 현장에서 실천되는 하나의 교과이다.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교육은 미술 전문가를 기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술을 통해 인간의 성장을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을 돕는 것은 미술 교과만이 하
Ⅰ. 개요
전통회화에서 필선(筆線)은 기운생동의 중추적 형식이 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창의력을 나타내는 주된 표현 요소이다. 그리하여 선적 표현기법은 고도로 심화 발전된 전통적 표현 양식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상의 묘사뿐만 작가의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조형요소로 자리를 굳혀 왔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