疾書)’의 시작인 『맹자질서』는 이 해에 완성되었다.
성호의 학문이 알려져 많은 제자들이 안산으로 찾아든 것은 그의 나이 30대 부터였다. 또한 47세 때에는 나라에서 그의 학문과 덕행(德行)을 듣고 몇 차례 벼슬을 내리고자 불렸으나, 한번도 이에 응하지 않고 성포동에서 농사지으며 학문에만 정
疾書)이다. 질서라는 것은 급히 쓴 부정확한 글이라는 뜻이다. 질서에는 《칠서질서》외 4종이 있다.
근검절약이 몸에 밴 그는 번잡하고 소비적인 예(禮)에서 벗어나 현실에 알맞은 예식을 강조한 〈성호선생예설유편(星湖先生禮說類編)〉을 저술했고, 경세치용학의 구체적 내용이 담긴 《곽우록(藿憂
서론
조선시대는 교조적인 유학의 일파인 성리학이 지배하던 엄격한 도덕사회로 극히 관념적이고 이상적인 학풍이 주를 이루면서 백성의 민생이나 현실과는 괴리된 유교 윤리 사회를 지향하였다. 때문에 조선 초기 한 때 융성하던 국운은 점차 기울고 정치사회적으로 양난 이후 심각한 쇠퇴의 길
當下衆將士皆側耳靜聽, 呂軍師却以手指滿釋奴向月君道:“今日大功, 要成在這位女將軍。”
곧장 여러 장사는 모두 귀를 기울여 고요히 듣자 여군사는 손가락으로 만석노를 지적해 월군을 향하여 말했다. “오늘 큰 성공은 이 여장군에게 있습니다.”
月君道:“是了。”
월군이 말했다. “맞소.”
却說南康侯子恪, 本不與敬則通謀。
각설남강후자각 본불여경측통모
각설하고 남강후 소자각은 본래 왕경측과 음모를 통하지 않았다.
他曾爲吳郡太守, 因朝廷改任張?, ?職還都。
타증위오군태수 인조정개임장괴 사직환도
그는 일찍이 오군태수였다가 조정에서 장괴로 바꿔 임명하니 사직하고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