記)에 가까운 점이 있다."고 하여, 결론적으로 운문적 형식을 빌어 문필적 내용을 표현․묘사하는 문학, 즉 양면을 동시에 포함하는 문학으로 가사문학이라는 것을 따로 확립시키고자 하였다. 그 뒤 고정옥(高晶玉)은 "실로 가사는 현대소설의 '인생의 서사시'라고 불리는 것과 똑같은 의미에서' 중세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
記述) 능력을 갖춘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
가사의 내용
'가사'는 역사적 전개에 따라 내용이 많이 다르다. 가사의 역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임진·병자 양난을 거친 17세기 중기를 전후로 하여, 조선 전기와 후기 그리고 일제시대의 가사로 나누어볼 수 있다.
조선 전기 가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