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중에서도 “만드는 모임”이 주축이 되어 저술한 “새 역사교과서”(아래에서는 이 단체가 만든 역사교과서를 이렇게 줄여서 부르겠다)는 패전전의 皇國史觀과 거의 유사하거나 그것보다도 더욱 지독한 내용으로 점철되어 있다. 황국사관은 단순한 역사이론이 아니라 100여 년 전에 일본이 한국을
지금 일본에서는 2002년부터 중학교에서 사용하게 될 역사교과서의 검정을 둘러싸고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 이 중심이 돼 만든 새 교과서가 황국사관적(皇國史觀的) 민족주의에 기울어 한국 등 관련 국가의 역사를 심하게 왜곡하고 있다 하여 비판의 표적
일제 말 한국기독교의 피해, 가해, 훼절에 대한
역사 서술 인식 이해
1. 서론
일본제국주의(이하, 일제) 말 한국기독교는 일제에 의한 황국신민화정책(皇國臣民化政策)과 동화정책(同和政策)으로 인해 큰 위기를 겪어야 했다. 특히, 일제의 강요에 의해 벌어진 신사참배 사건과 교파통합 및 단일교단 설
史觀에 따른 것임. 예컨대 고대 회랍시대 많은 도시국가들 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이유는 교육사가들이 그들 교육이 갖는 특별한 의미 즉 대채 불가능한 의미를 부 여했기 때문이다. 또 역사상 교육에 종사한 수
1. 서론
'식민사관(植民史觀)'이란 일제의 강제점령시기에 일본 사학자의 일부가 일본에 의한 한국 침략과 지배를 역사적으로 합리화시키고, 한민족에게 문화적 열등감을 심어주기 위하여 만들어낸 일련의 역사의식이다. 이러한 '식민사관'은 우리 나라의 근대화 과정과 일본의 제국주의 시대(帝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