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한 설은 익산(益山) 미륵사(彌勒寺)의 연기(緣起) 설화로서, 백제의 멸망 후 미륵사 승려들이 절을 구하고자 신라와 미륵사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지어낸 설화라는 것이다.
Ⅱ. 서동요(신라의 향가)의 원문과 해독
1. 원문
薯童謠
善花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薯童房乙
夜矣卵乙抱遣去如
이야기이다.
그러나 당시 신라․백제 두 나라의 관계로 보아 이는 있을 수 없는 이야기라고 부정하는 설이 있다. 가장 타당한 설은 익산(益山) 미륵사(彌勒寺)의 연기(緣起) 설화로서, 백제의 멸망 후 미륵사 승려들이 절을 구하고자 신라와 미륵사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지어낸 설화라는 것이다.
【향가의 성격】
향가 혹은 사뇌가의 성격은 몇 가지 용어를 근거로 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삼국유사』와 『균여전』속에서 살펴보자면,
첫째로,‘其意甚高’은 “그 뜻하는 바가 매우 높다.”이 문장은 『삼국유사』의 기이제2 경덕왕 충담사 표훈대덕조에서 그가 《안민가》를 창작하게 된
적석총-111 기념물 제8호 은현리적석총(銀峴里積石塚)
은현리적석총은 마을 뒷편 야산에 위치하며 경사가 10도 이내로 완만한 곳에 축조되어 있다. 현재 남아 있는 적석총의 규모는 길이가 19m 내외, 높이 5∼6m 정도이다. 그리고 적석총의 석재들은 대부분 자연석을 이용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크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