密敎)가 도입된 진언종(眞言宗)과 천태종(天台宗)은 산악수업을 중심으로 산의 신앙을 넓혔다. 이 때문에 일본인의 사후세계는 영산(靈山)에 사령(死靈)이 머무른 후, 천계(天界)로 오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사자공양(死者供養)은 33년 또는 55년이나 계속할 정도로 극진한 전통을 키워 왔으며, 불교는 신
)과 함께 밀교승(密敎僧)으로서의 명성.
선덕여왕과 재상 김양도의 병을 치료.
2. 혜통이 용을 항복시키다.
혜통
신라 30대 문무왕때의 명승.
우리나라 진언종(眞言宗)의 개조.
당나라에 가서 밀교의 법을 배우고 문무왕(文武王) 5(665)년에 귀국.
비법을 써서 많은 기적을 나타내었다 함.
감통(感通) 제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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密敎僧) 금강지(金剛智)에게 사사받았고, 723년 금강지의 권유로 광주를 떠나 바다를 통해 서역(西域)로 향했다. 이후 개원(開元) 15년(727)년에 이르기까지 4년간 서역을 순유(巡遊)하고, 장안(長安)에 돌아왔다. 개원 21년, 천복사(薦福寺)에서 8년간 금강지와 함께 밀교 경전을 연구하고, 개원 27년에는 『
龍樹 이후에도 많은 대승경전이 저작되었다. 그 이후부터 密敎가 세력을 떨치는 6, 7세기 무렵까지 성립된 中期 대승경전들은 그 내용은 다양하지만 초기 경전이 종교문학적인 것에 비해 敎義的 요소가 많다는 점이 특색이다. 小乘에서 그 교의를 밝힌 문헌은 아비달마(Abhidharma)라 불리는데, 대승불교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경우 종교의 양대 산맥은 보통 불교와 기독교로 보고 있다. 그에 따른 양대 종교와 관련된 예술과 건축물도 우리나라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맥레이의 <교회 예술과 건축>은 그리스도교 회화와 건축 등 100여 점의 다양한 유물을 통해 교회에서 어떻게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