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어느 시대든 정치적·사회적으로 새로이 역사적 ‘전환기’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그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들이라면 나름대로의 고뇌와 책임을 안고 살아가기 마련이다. ‘나말여초’의 역사적 전환기 속에서 육두품이라는 신분적 제약으로 자신의 원대한 포부를 펼 기회조차 없었던 최
가상서사의 정치성
-복거일의 『碑銘을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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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사람이 “나라는 없어질 수 있으나, 역사는 없어져서는 안 된다(國家滅 史不可滅)”고 했으니, 대개 나라는 형체요 역사는 정신이다. 지금 한국의 형체는 허물어졌으니 정신이 홀로 존재할 수는 없는가. 이것이 『통사(痛史)』를 짓는 까닭이다.
최치원의 사산비명 연구
< 목 차 >
1. 들어가며
2. 최치원의 삶과 사산비명
3. 사산비명의 내용 분석
4. 사산비명의 문체 분석
5. 사산비명에 나타난 신라관
6. 나가며
1. 들어가며
四山碑銘은 신라 말기 孤雲 崔致遠(857-?)에 의해 撰述된 ① 智異山雙谿寺眞鑑禪師碑銘幷序, ② 曦陽山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
해바라기의 비명(碑銘)
목 차
1. 작가의 생애
2. 당대 시문학 사
3. 작품 분석
4. 감상, 느낀점
1. 작가의 생애
함형수
1914년
경성 출생.
1935년
함흥 고보 재학 시절 학생 운동에 가담.
학생운동으로 인하여 퇴학이 되자 불교 전문학교에 입학
(이 때 시 (마음의 단편(斷片))을 『동아일보』에 발표)
1936년
서정
해바라기의 비명(碑銘),
함형수
1. 작가의 생애
1916년 함경북도 경성에서 2남 1녀의 맏이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방랑벽이 있었고 아내에게 도끼를 휘둘러 상처를 낼 정도의 포악성을 가진 사람이었다. 함형수는 경성고등보통학교 상급반 시절 가담했던 민족독립운동으로 투옥되었는데, 그 감옥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