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구(서양, 서방)의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본질은 감정과 본능을 찬미하는데 있었다. 18세기의 사상혁명의 말기에 이미 낭만주의를 예기케 하는 사상적 반발이 있었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와 이성의 시대에 대한 반동이었는데, 고전주의란 자제․ 중용․ 균형이란 형식과 법칙을 존중한 합
Ⅰ. 서구(서방, 서양)의 사실주의
1830년대부터 20세기 초까지 서구세계의 지배적인 문학사조는 사실주의였다. 고전주의는 이제 완전히 후퇴하고 낭만주의도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그 기세가 두드러지게 꺾였다. 1870년경에 이르기까지 작가들은 한편으로는 자연과학의 발전과 철학적 합리주의 경향에
Ⅰ. 노자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노자사상의 핵심
노자사상의 핵심은 도(道)와 덕(德)이다.[노자의 저서인 `도덕경`의 제목도 여기에서 따온 것이다.] 노자는 사회와 자연을 통틀어서 지배하는 진리(道)를 도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도의 특징으로 인식 가능한 성질의 부재를 나타내며, 무한한 잠재력
Ⅰ. 서론
한국문학은 한국인이 자신들의 삶의 흔적을 거울처럼 반영하면서 언어로 빚어 낸 예술을 말한다. 따라서 그것에는 한국인의 사상과 정서가 고스란히 배어져 있게 마련이다. 중국문화, 일본문화와 차별화된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으로 수를 놓은, 한국문자로 쓰여진 문학이 바로 국문학인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