神聖地域 으로 祭政分離와 關聯 <緩衝地域>)․赤石冢, 石棺墓, 甕棺墓
鐵(弁韓)
※ 閔며느리制(沃沮)
女子의 나이가 열 살이 되기 前에 婚姻을 約束하고, 新郞집에서는 그 女子를 맞이하 여 長成 하도록 길러 아내로 삼는다. 女子가 成人이 되면 다시 親庭으로 돌아가게 된 다.
1.머리말
신화는 민족문화의 전승면에서 중요시되기 때문에 신라의 건국신화는 주로 민속학방면에서 연구되었고 이 신화를 분석함으로써 토착신앙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신라의 건국신화를 역사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그 내용이 갖는 사회적 의미를 추구하고자 하며 이중 신화관
서방기독교에서의 ‘교회음악’은 주로 예배용 음악만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예배(예전)음악’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었다. 그러나 19세기 말부터 불어 닥친 복음성가(Gospel Song)와 최근의 CCM과 같은 교회의 음악들은 오히려 예배용 음악의 관심을 능가할 만큼 교회와 교회성장에 크나큰 변수로 작용해
1. 들어가며
<바리공주>는 함경도의 함흥으로부터 남쪽의 고흥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승되는 무속신화로서 <바리데기>, <칠공주>, <오구풀이> 등으로도 불려지며, 죽은 사람의 혼령을 타계(他界) 또는 극락세계로 천도하기 위해 베풀어지는 진오귀굿(중부), 오구굿(영남), 씨낌굿(호남), 망
가. 기본형(금기제시형)
1)장자가 살았다.
①시간적 배경이 언급된다. ②공간적 배경이 언급된다.
③장자의 성(姓)이나 이름이 명시된다. ④장자의 재산 정도가 나타난다.
⑤장자의 가족 관계가 소개된다. ⑥장자의 성품이 설명된다.
2)중이 와서 시주를 청했다.
①중의 신통력을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