主義를 말한다.
2) 성악설
筍子의 예 사상은 성악설에서 그 논리적 기초를 확립하였다. '인간의 본성은 원래 악한 것이니, 선이라고 하는 것은 인위적인 노력에 의한 것이다. 사람은 나면서부터 이익을 좋아하는 성질이 있어 이것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에 반드시 법에 의거하는 교화와 예의의 법도
선진유가 - 맹자, 순자
맹자 (孟子 ; BC 372?~BC 289?)
맹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중국 전국시대의 유생(儒生)인 맹가(孟軻), 또는 그의 사상을 전하는 책 이름. 추(芻)나라, 지금의 산둥성〔山東省〕 출생. 이름은 가(軻), 자는 자여(子輿) 또는 자거(子車)라고 하는데 확실하지 않다.
맹자는 BC 4세기 전반에 태
1. 법학이론의 이해와 사회복지법
가. 법의 기초이론
1) 사회와 규범
사회생활에 필요한 일정한 규율, 이것이 바로 법이다.
법이란 "사회공동생활에 있어서 행위의 준칙으로서 국가에 의하여 강행되는 사회규범"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법은 꼭 지켜야 하고 위반 시는 위반자가 제재를 받게 된다
헤이케모노가타리의 특징
1.화환혼효문으로 쓰여져 있다.
화환혼효문이란?
중고시대 후기에 생겨나 중세 시대에 널리 쓰인 문체로, 현재의 일본어 쓰기의 근원이 됨. 만요슈에 쓰인 만요 가나에서 변형되어 생겨난 히라가나를 주로 하는 일본어 문체 화문과 한문을 일본어의 어순에 따라 가나를
『신코킨와카슈(新古今和歌集)』
: 중세 와카의 집대성
② 수필문학 발달
: 은둔자들의 무상관을 기조로 한 수필집
『호조키(方丈記), 『쓰레즈레구사(徒然草)』
③ 군기모노가타리(軍記物語)
: 무사를 주인공으로 실제 싸움을 소재로 하여 무사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
④ 설화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