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중국문화] 법가사상과 묵가사상
    禮記)》에 "예는 서민에게까지 내려가지 않고, 형벌은 대부에게까지 미치지 않는다.(禮不下庶人, 刑不上大夫)”고 기록되어 있다. 중국의 봉건사회는 그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였기 때문에 《예기(禮記)》에서 말한 규범의 실현이 가능하였다. 천자와 제후·대부들은 모두 혈연적 일치관계를 맺고 있
    2009-02-13 | 1,700원 | 19p | 한비자 법가 사상 군주 묵자 그 한비 시대 묵가 기원전   [중국문화] 법가사상과 묵가사상
  • 대화와 꾸중 및 매와 설득
    禮記):윤리학》 《춘추(春秋):역사서》)을 배우라고 하였다. 경(經)은 정치 윤리의 기본원리를 제공하는 인류생활의 영원한 규범이란 뜻이며 전부 공자가 편차, 저술하였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교양을 가르치는 것이다. 유교의 교육은 도덕성 위주의 교육이다. 학습자는 교
    2016-07-15 | 900원 | 5p | 대화와 꾸중 및 매와 설득
  • 사단칠정 논쟁
    禮記)》 <예운(禮運)>에 나오는 인간감정의 총칭으로서 희(喜)노(怒)애(哀)구(懼)애(愛)오(惡)욕(欲)을 말한다. 이처럼 처음에는 사단과 칠정이 구분되어 제기되었는데, 송대(宋代)에 성리학이 성립하고 사서(四書) 중심의 학풍으로 바뀌면서, 맹자의 사단설이 중시됨과 동시에 칠정도 논의하게 되었다. 한
    2016-07-15 | 800원 | 3p | 사단칠정 논쟁
  • 레포트 - 사단칠정 논쟁
    禮記)》 <예운(禮運)>에 나오는 인간감정의 총칭으로서 희(喜)노(怒)애(哀)구(懼)애(愛)오(惡)욕(欲)을 말한다. 이처럼 처음에는 사단과 칠정이 구분되어 제기되었는데, 송대(宋代)에 성리학이 성립하고 사서(四書) 중심의 학풍으로 바뀌면서, 맹자의 사단설이 중시됨과 동시에 칠정도 논의하게 되었다. 한
    2016-07-15 | 1,000원 | 6p | 레포트 - 사단칠정 논쟁
  • 고려시대의 교육3
    禮記)》의 복응재(服應齋), 《춘추(春秋)》의 양정재(養正齋) 등 6재와 병학(兵學)을 강의하던 강예재(講藝齋)를 7재라 하였다. 이 가운데 앞의 6재를 유학재(儒學齋), 병학의 강예재를 무학재(武學齋)라고도 하여 문 · 무 양학으로 구분하였으나, 유학재의 학생수는 60~70명이었던 것에 반하여, 무학재는 8~
    2015-06-27 | 800원 | 4p | 관학 교육 사학 고려시대 고려 무학재   고려시대의 교육3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사업자 정보확인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