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水)〉편에 따르면, 초나라 위왕(威王)이 사람을 보내 정치를 보좌해 주길 청했으나, 장자는 거절하였다. 혜자(惠子)와 교우했다.
2. 소요(내용)
우물 안 개구리에게는 바다를 이야기할 수 없다
장자 사상을 가장 상징적으로 표현. 당시 장자가 제자백가들을 일컫는 비유이다. 교조에 묶인 굽은 선비들이
秋水)
4) 기타 잇키(北一輝)
5) 마루아먀 마사오(丸山眞男)
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
1853년 개항과 이후 추진된 메이지 유신을 통하여 일본은 자본주의적 근대화에 성공했고, 그것을 발판 삼아 군국주의적 제국주의 국가로 성장하였다. 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의 멍에를 쓰기는 했지만, 1950년대 초 한국전쟁
秋水 등의 저서를 통하여 아나키즘을 비롯한 사회주의 사상을 접하면서 사회주의 수용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1910년대 말 이후에는 아나키즘을 자신의 사상으로 수용하고 아니키스트로서 활동하였다. 여기서는 이점에 대해 주목하여 아나키스트로서의 신채호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1. 요약
1) 20세기 현실에서 《노자》와 《장자》는 주로 철학서로 다루어진다. 그것은 19~20세기 동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에서 이뤄진 결과이며, 따라서 과거의 전통과는 일정한 거리가 있다. - pp.119
2) 《노자》, 《장자》는 무엇보다 장구한 동아시아의 철학, 도교의 원류이자 도가의 종주 가운데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