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瑾)이나 정령(丁玲)과 같은 신여성에 관한 연구가 아직도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역사학이 가지고 있는 특징자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역사라는 것이 유명인 혹은 지배계층의 자료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연구의 폭이 상당히 한정되었으리라 생각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쓰여 지고 있는 논문은 중
* 5·4운동
- 반제국주의 운동과 더불어 진전
*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 여성해방을 법으로 규정
<중국의 신여성(여성 운동가)>
추근 (秋瑾, 1875∼1907)
- 1904년 여름, 일본에서 제2의 인생을 시작
- 전족의 폐지 주장
- 1905년 동맹회에 가입
- 중국여보(中國女報)」를 창간
- 무장봉기 실패, 참수
秋瑾)은 “몸은 남아의 대열에 끼일 수 없으나, 마음은 도리어 남아보다 피끓는다(身不得, 男兒列; 心却比, 男兒列)”고 하며 누가 감히 문단에서 남존여비를 말할 수 있느냐는 주장을 하였다. 조설근은 <홍루몽(紅樓夢)> 제1회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다. “한평생 세속에 쫓기며 분주히 지냈건만 이루어
청제국의 몰락:1898~1911”
아편전쟁(1840-1842)
19세기 청나라와 영국과 무역은 불공정한 무역이었다. 17세기 네덜란드 상인들의 무역으로 중국에서 들어온 홍차(Black Tea)는 영국 상류층을 시작으로 보급, 되었으나 영국산 제품들은 중국에 인기가 없고, 영국상인들은 적자가 심해지자 아편을 밀매하기 시
1. 서론
짧은 파마머리에 높은 구두, 짧은 통치마에 양산을 든 여성. 이것은 개화기 때 새롭게 등장한 신식여자 또는 신여성의 모습으로 떠오르는 대표적인 이미지이다. 당시에는 파격적이라 할 수 있는 이러한 모습의 신여성들은 단순한 외형적 변화 뿐 아니라 봉건적 인습에 저항하는 상징으로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