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 一 章 科學的 硏究의 意味와 論理
第 1 節 科學의 意義
우리가 바깥의 현상에 대해서 뭔가를 안다는 것은 그 현상을 구성하는 원리에 관하여 불확실성을 줄여 나가는 것이다. 사회적 현상의 생성 및 소멸과 관련된 지식을 판단하는 데 절대적인 기준이란 없다. 신앙을 과학적 기준으로 판단할 수 없
科學的 입장에서, 보다 포괄적인 인간의 協同的 集團行爲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행정개념의 행동과학적인 정의는 敎育行政에도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敎育行政의 개념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人的․物的 조건의 整備․確立과 목표달성을 위한 計劃과 決定, 執行과 指導, 統制와 評價 등
科學的 관리론
테일러는 작업현장에서의 조직적인 태업에 따른 노동능률의 저하는 임금지불제도의 불 합리보다는 주먹구구식의 표류관리에 의한 관리의 비제도화에 있다고 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과학에 기초를 둔 관리의 제도화를 시도하는 이른바 시간연구와 동작연구에 의한 표준작업량의
科學과 技術, 그리고 그것들에 의하여 환기되는 專門科學분야들은 現代社會의 가속적인 統一化로 지향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문명비판가들로부터 종종 획일적이라고 비난을 받기도 한다. 이러한 法의 統一化 傾向은 나아가 결과적으로 공간적․사물적, 그리고 인적 관점에 있어서 하나의 統一化
科學과 技術, 그리고 그것들에 의하여 환기되는 專門科學분야들은 現代社會의 가속적인 統一化로 지향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문명비판가들로부터 종종 획일적이라고 비난을 받기도 한다. 이러한 法의 統一化 傾向은 나아가 결과적으로 공간적․사물적, 그리고 인적 관점에 있어서 하나의 統一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