秧歌》, 학지사, 1987년. 433쪽~440쪽) / 소진희, 『장애령의 《金鎖記》연구 -새로운 페미니즘의 가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0 참조
장애령의 원래 이름은 장영(張瑛)으로 1921년 상해에서 아버지 장연중(張延衆)과 어머니 황소환(黃素環) 사이에 태어났다. 그녀는 청(靑) 말기의 명문가의 후예로,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
중국 문화의 이해 ‘민속’
1. 명절
신년(新年: 신정)
원단(元旦)이라고도 하며 양력 1월 1일이다.
이 날은 새로운 한 해의 시작으로 전국적인 휴일이며 가까운 일요일을 더하여 이틀을 계속 쉰다. 신문에서는 일반적으로 원단사론(元旦社論)이나 신년축사(新年祝辭)를 발표하여 지나간 한 해를 회고하고
3. <색, 계>와 그녀의 사생활
여기서 장아이링은 1944년부터 후란청과 연애를 시작하여 결국 후란청의 다른 여자관계로 1947년에 결별을 선언한다. 5년이 흐른 1953년부터 장아이링은 <색, 계>의 초고를 쓰기 시작하여 25년 뒤인 1978년에 신문에 기재한다.
장아이링의 연애사, 그리고 왠지 모르게 그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