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이란 온 우주, 인간 세상의 모든 현상을 구성하는 두 원리인 음양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과 소멸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으로 설명하는 오행을 묶어서 설명하는 말이다.
이러한 음양설과 오행설은 본래 발생을 달리하는 다른 사상이었으나, 전국시대말기 이후
<시문학파(詩文學派)> 시의 특징과 이론
목차
1. 머리말
2. <시문학파>의 세 시인 : 박용철, 김영랑, 정지용
3. 맺는 말
1. 머리말 - 1930년 <시문학파> 등장의 배경과 의미
㉠ <시문학파>(1930년 창간) 등장의 배경은 크게 두 갈래로 말할 수 있다.
첫째, 일제 강점 하 한층 엄혹해진 민족 현실이다. 31 운동 후
I. 음양오행론의 개념과 기원
1.개념
인간의 모든 현상을 음․양 두 원리의 소장(消長)으로 설명하는 음양설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소멸(生成消滅)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變轉)으로 설명하는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 음양설(陰陽說)과 오행
Ⅰ. 서론
“르네상스 이후 베이컨과 데카르트에 의해 서구 세계는 구래의 낡은 신념을 타파하고 새로운 정신적 발걸음을 내디딜 수가 있었다. 베이컨은 인간이 지니고 있는 낡은 마음의 우상을 파괴할 것을 주장하면서 진리에 이르는 방법으로 과학적 귀납법(歸納法)을 주장하고 있는데, 베이컨이나
서울시 도시 디자인 사업의 Landmark
畵龍點睛
World Design Plaza & Park
한양 도성의 초입
1896 전차 노선 건설
(서대문 – 동대문 – 청량리)
일제시대 토착자본, “광장주식회사”설립
1930년대 이후 직물, 의류 시장 화
1961 평화시장 설립
-동화시장 – 성동상가
1980년대 의류생산 집적지 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