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는 말
중국의 역사중에서 16,7세기 명말 청초의 시기는 여러 가지면에서 혼란과 변화가 있었던 시기이다. 그런데 앞으로 다룰 李 贄라는 인물이 바로 이 시기에 살았던 사람이다. 그동안 이지에 대해서는 나름대로의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어느 정도의 많은 사람들이 알 것이라는 생각이
Ⅱ. 신촌의 이미지와 실제
2.1 신촌의 이미지
우리는 먼저, 사람들이 신촌이라는 공간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100명의 사람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을 통하여, 우리는 나름의 일반적인 경향성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 그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종합
(3) 박지원의 문학사상(문학관) 김영동. 앞의 책 . pp.80-95.
박지원은 문학에 있어 진실성과 사실성을 가장 중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용후생을 중시하던 그의 실학사상이 문학에서는 이와 같이 투영된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그의 문학관을 ‘實相의 문학’, ‘童心의 문학’, ‘當代의 문학’으로
충돌 문제
맺음말에서 ‘童心’을 기준으로 이용휴는 자아의 회복을, 박지원은 동심의 회복이라는 태도를 취했다고 결론짓고 있다. 그렇다면 ‘1. 2)’에서 이용휴가 제기한 자아 문제를 다룰 때 <환잠아>를 논거로 삼은 것은 박지원의 동심의 회복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2.3. 章의 활용도 문제
童心)을 노래한 시〈반딧불〉〈굴뚝〉〈병아리〉 등이 그러한 작품이다.
그러한 사춘기의 낙관적인 생각은 시 〈눈〉에 와서 어느 정도 걸러지고 1937~38년에는 시대와 사회에 대한 고뇌와 갈등을 읊었다. 그 뒤 자아와 세계 사이의 갈등을 나타낸 좀더 성숙해진 시를 썼는데 이때의 시의식은 때로 자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