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지학
子曰(자왈),
古之學者(고지학자)는 爲己(위기)러니
今之學者(금지학자)는 爲人(위인)이로다
논어 <헌문> 14/25 –
공자가 말하길 옛날의 학자들은 자기를 위해 수양했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남을 위하여 수양한다.
조광조 曰, 外間有愛馬者와 有愛花草者와 有愛鵝鴨者은 若馳心於
綱領으로, 格物, 致知, 誠意, 正心,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를 八條目으로 구분하였다. 경 1장에는 『대학』의 핵심 내용인 삼강령과 팔조목이 있으며 전 10장은 각각의 강령과 조목의 뜻을 명확히 하는 설명을 하고 있다.
2.『대학』의 구조와 개념
『대학』은 논리적인 구조로 짜여져 있다. 실질적
가정윤리-부부,부모와 자녀, 형제
<오륜>
유교(儒敎)의 도덕사상에서 기본이 되는 3가지의 강령(綱領)과 5가지의 인륜(人倫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을 말하며 이것은 글자 그대로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에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이
綱領的 定義)가 있다.(Scheffler,1960:11-35;이돈희1983:73-74;이홍우1991:11-25)
먼저 기술적 정의란 다른 말로 국어사전식 정의로서 모든 사람들이 특정한 맥락에 관계없이 일상생활에서 동일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정의를 말한다. 개념의 기술적 정의는 일반인에게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상식적인 의미를 알
綱領)과 같은 문건이 되었다. 당대 문학의 기본적인 상황을 고찰하려면 자연히 마오저뚱의 문학관과 정책에 대한 이해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1. 마오저뚱의 문학관이 제기된 배경
마오저뚱 문학관은 대체적으로 현실의 긴박한 문제에 대해 내린 대답이라 할 수 있다. 문학과 예술에 대한 그의논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