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學的 원리를 서술하고, 또 북한 자체에서 개발된 김일성 부자의 교시에 따른 美學原理를 탐색하고 이어서 越北作家 정지용 등의 모더니즘 등의 美學原理가 숙청된 와중 북한의 요구에 의해 높이 평가되고 있는 ‘피바다’ 등에 대한 작품을 거론하고 동시에 국문학사적인 位相으로 체제에서, 産業革
교응(交應) 혹은 상응(相應) 혹은 조응(照應)은 상징물로 현시 되어 있는 모든 현상 속에 내재하는 본질적(本質的)인 세계가 다른 현상들의 본질적인 세계에 대응하는 관계 양상에 대한 종합적이고 미학적(美學的)인 이론을 확립해 주는 주요 개념이다.
교응은 항상 종합과 조화를 도모하며 개체
1.서론
전통적인 민족 정감과 한의 가락을 서정시로 형상화한 시인 김소월은 1920년 3월 『創造』지에 「浪人의 봄」등 5편의 시를 발표함으로써 金素月, 『창조』제 5호, 1920.3., pp.77~78.
시작활동을 시작한다. 그 이래 1924. 12. 31 음독 자살을 하기까지 대략 230여편에 달하는 시를 썼는데, 그가 쓴 시작품
1. 역사의 흐름 속으로
만해 한용운 스님은 1879년 8월 충남 홍성에서 한응준(韓應俊)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렸을 때 이름은 유천(裕天)이었다.
당시 조선의 국운이 혼란한 틈을 이용하여 외국 세력이 점차 개입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청, 일본, 러시아의 싸움터가 되었고 조정에서는 수
Ⅱ. 시세계
1.이상화 시의 정체-박철희
1) 1920년대의 시대적 특성과 이상화의 시
한국 시사에 있어서 1920년대는 자기 동일성(ego-identity)의 상실이 강조되었던 시기이다. 자기동일성의 상실은 말하자면 고향상실·임 그리움· 이별과 같은 자기 동일화의 구심점을 잃고 방황하는 상태이며, 그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