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사단칠정논쟁을 통한 조선 사회의 가치관 분석
    사단칠정논쟁을 통한 조선 사회의 가치관 분석 1.사단칠정(四端七情)이란? 인성(人性)을 설명하는 조선 때 송 나라 성리학의 학설. 사단(四端)은 맹자가 주장한 것으로 사덕(四德)의 원천인 인(仁)의 단인 측은지심(惻隱之心), 의(義)의 단(端)인 수오지심(羞惡之心), 예(禮)의 단(端)인 겸양지심(謙讓之心=
    2016-07-15 | 1,000원 | 6p | 사단칠정논쟁을 통한 조선 사회의 가치관 분석
  •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비교 토론
    羞惡之心)’, 양보하는 마음인 ‘사양지심(辭讓之心)’, 옳고 그름을 가리는 마음인 ‘시비지심(是非之心)’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다. 맹자는 이 네 가지의 마음이 인의예지(仁義禮智)를 구현할 수 있는 네 가지의 실마리인 사단(四端)으로 규정하였고, 사단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맹
    2016-07-15 | 1,200원 | 9p | 맹자의 성선설과 순자의 성악설 비교 토론
  • 맹자의 사상
    羞惡之心)·사양지심(辭讓之心)·시비지심(是非之心)으로 들어난다고 보았다. 孟子曰:「乃若其情,則可以善矣,乃所謂善也。若夫不善,非才之罪也。惻隱之心,人皆有之;羞惡之心,人皆有之;恭敬之心,人皆有之;是非之心,人皆有之。惻隱之心,仁也;羞惡之心,義也;恭敬之心,禮也;是
    2016-07-15 | 800원 | 3p | 맹자의 사상
  • 사단칠정 논쟁
    羞惡之心) : 의(義)에서 우러나는 부끄러워하는 마음, 즉 외롭지 못한 일에 대해서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사양지심(辭讓之心) : 예(禮)에서 우러나는 사양하는 마음, 즉 남을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시비지심(是非之心) : 지(智)에서 우러나는 시비를 따지려는 마음, 즉 옳고 그름을 판단할 줄 아는
    2016-07-15 | 800원 | 3p | 사단칠정 논쟁
  • 레포트 - 성선설과 성악설
    羞惡之心), 양보하고 겸양하는 마음인 사양지심(辭讓之心), 옳고 그름의 시비를 분별하는 마음인 시비지심(是非之心)으로 드러난다고 보았다. 인의예지는 선천적인 도덕성이며, 마음은 인의예지의 발현 작용이라고 하였으며 또한 “마음을 극진히 다하는 사람은 본성을 알고, 본성을 알면 하늘을 안다.
    2016-07-15 | 900원 | 5p | 레포트 - 성선설과 성악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사업자 정보확인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