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기청자
도자기발전사적견지에서 보면 10세기는 선행한 삼국과 발해와 후기신라 때에 발전되어 온 록유나 황갈유 등 연유계통의 도기들과 회유를 이용한 도기나 자기를 더욱 발전시켜 고려의 특유한 자기를 만들어 낸 시기였다. 고려초에는 이미 많은 지역에서 청자기를 만들어내게 되었으며,
Ⅰ.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1. 고려청자의 기원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 문화유산중에 하나이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의 청자가 유명하지만, 그 역사적인 유래나 기원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다. 청자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빛깔과 곡선의 미는 외국에서는 도무지 흉내를 내지 못
1. 청자(靑磁)
청자란 말 그대로 청색 자기라고 할 수 있겠으나 청색이라고만 표현하기에는 매우 막연한 표현이 된다. 서긍의 『高麗圖經』에는 “도기로서 빛깔이 푸른 것을 고려 사람들은 비색(翡色)이라고 한다.” 라는 말이 있는데, 이 말에서 청자를 따온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고려도경의 인용한
陽印刻文이 많이 등장한다. 초보적 양각과 철화문퇴화문이 나타나며, 상감문양도 계속 시도된다. 초기청자 시기에는 특수화형이며 매우 드물던 花形 대접, 접시 등이 나타나며 瓜形 등 象形 器皿도 등장한다. 유약은 점차 밝아져서 12세기 전반기의 翡色釉로 접근한다.
㉯11세기 후반-12세기 초
翡色)이라 부르고 있다는 사실과, 서정적이며 고요함이 담긴 문양, 그리고 이를 표현하고자 개발된 상감기법이 이를 잘 입증한다.
고려청자의 아름다움은 흔히 형태, 색, 문양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얘기되곤 한다. 먼저 매병에서와 같이 흐르는 듯한 선의 유려함, 비취옥과 같은 비색, 그리고 자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