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먼저 성(聖)과 속(俗)의 정의와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 성(聖)과 속(俗)의 어원
성(聖)과 속(俗)은 반대되는 개념이다. 성과 속을 구분하는 생각은 인류 초기부터 있어왔으므로 이는 가장 원초적인 종교적 개념이요, 종교적 태도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과 속을 의
聖)체계의 건축 색상/ 속(俗)체계의 색상/ 단청의 안료와 배색
한국 건축의 색상을 살펴 볼 때도 여러 가지 관점이 있을 수 있겠지만 성(聖)과 속(俗)의 체계를 적용해서 살펴보려 한다.
먼저 성(聖) 체계에 속하는 건축으로는 궁궐, 사찰, 관아 등을 들 수 있는 데, 지엄한 왕이 거하며 나라를 다스리
聖)의 구조와 형태
종교현상의 공통적인 정의는 성(종교생활)과 속(세속적 삶)의 대립으로 보았다. 성이 표명되는 것은 항상 역사적 순간에서 이다. 성현은 역사적이기도 하며 동시에 지역적이기도 하다. 종교 자료의 다양성은 종교연구에 많은 어려움을 준다. 그러나 우리는 대중적 체험을 기록한 자
Ⅲ. 신화적 논리로 풀어본 프리스타일
1. 프리스타일과 ‘성적(聖的) 시공간
수업시간에 배웠듯이 인간은 현대에 이르기까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끝없이 ‘원형’을 추구해왔다. 칼 구스타프 융은 ‘원형’에 대해 이야기하며 무의식의 구성요소를 독자적으로 체계화했다. 그는 인간의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