范曄)의 후한서(後漢書), 삼국지(三國志), 옥편(玉篇), 자통(字統), 자림(字林), 그리고 문선(文選)이 있는데 그것을 더욱 아끼고 소중히 여겼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기록에 의하면 고구려의 경당은 지방의 촌락에 이르기까지 설치된 사립학교로서 평민의 자제를 교육하기 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경
혼인하기 전에 주야晝夜로 여기에서 서書를 읽고 사射를 익힌다. 그 서書는 오경五經 및 사기史記·한서漢書·범엽范曄의 후한서後漢書·삼국지三國志·손성孫盛의 진춘추晉春秋·옥편玉篇·자통字統·자림字林이다. 또 문선文選이 있어서 이를 가장 중히 여긴다.”(구당서, 고구려조) 고구려 경당(堂)
却說李鴻章克復蘇, 常的時候, 左宗棠在浙, 亦屢獲勝仗。
각설이홍장극복소 상적시후 좌종당재절 역루획승장
각설하고 이홍장이 소주와 상주를 극복할 시기는 좌종당은 절강에 있어 또 자주 승리를 얻었다.
宗棠自克復遂安後, 嚴州一帶, 依次肅?。
종당자극복수안후 엄주일대 의차숙청
좌종당이
주몽신화와 그 TEXT들
-원전 TEXT의 객관적 요소 분석을 중심으로-
<목 차>
1. 들어가며
2. 분석 대상 TEXT들
3. TEXT 분석
1) 몇가지 분류기준에 따른 TEXT의 도표화
2) TEXT에서 도출되는 공통점과 차이점
4. 나오며
5. 참고 문헌
1. 들어가며
신화 연구에서 일차적인 텍스트 분석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