華夷論的) 세계체제를 유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그리하여 국왕 고종(高宗)과 정부의 개화정책 추진에 걸림돌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척사위정운동은 당시의 시대적 과제 중에서 반외세 자주 운동으로서는 긍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었으나, 반봉건 근대화 운동으로서는 부정적 측면을 가진 민
華夷論)의 분석이 한 칼에 두 쪽을 낸 듯 분명하다고 호평하였다. 그런가 하면, 주기론(主氣論)의 학맥을 자처한 간재(艮齋) 전우(田愚)의 경우에는 강력히 반발하였다. 기정진이 죽고난 후에 그의 문인들과 간재와 그 문인 사이에 치열한 논전(論戰)이 전개되었음은 물론이다.
논란의 장(場)을 제공한 학
‘중화민국’이라는 국명 아래 중국 국민들의 단결 및 통합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우표 도안에 국명을 표기
근대이전 단순히 화이론(華夷論)에 입각한 용어
19C이후 민족, 영토적으로 타국과 정확한 경계를 지닌 국가개념으로서의 용어
20C초 신해혁명의 결과 국명으로 ‘중화민국’이 채택
華夷論)을 불러오게 된다. 이러한 화이론이 우리 문학에 끼친 영향은 서사문학의 발달을 들 수 있다. 다시 말해 중국과 주변국과의 관계의 변화는 서사문학에서 자아와 세계와의 관계를 그리는데 소설이 가장 알맞은 장르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상술하면, 고대의 신화는 자아(自我)와 세계(世界)가
華夷論)에 근거한 사고방식은 조선후기에 들어서 '화'의 척도로 평가되던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등장함에 따라 '이'에 지나지 않는 청나라를 배격하고 '화'를 지켜야 한다는 북벌(北伐)의 논리를 내세운 지배층과, 청나라를 '화'로 인정하고 배움의 대상으로 삼자는 북학(北學) 노선을 주장하며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