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구체 향가로 정착한 유일한 노래이다.
③ 향가 중 유일한 동요(童謠)이다.
④ 사랑을 위해 목숨을 건 고대인들의 강한 정열과 순진하고 소박한 노래로서 고대 동요(童謠)의 전형적 형식을 띠고 있다.
<학문적 가치>
① 서동요는 향가 중에서 가장 단순한 4구체 향가임에 비해, 서동설화는 향가의 배
☞ 배경설화
<삼국유사> 권2 <효소왕대 죽지랑조(孝昭王代竹旨郞條)>
삼국유사에는 이 노래를 짓게 된 동기를 설명해 주는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한다. 죽지랑의 무리에 득오곡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매일 죽지랑을 모시다가 갑자기 열흘 가까이 나오지 않으므로 죽지랑이 그의 어미를 불러 연유를
1. 명칭 : 두솔가兜率歌 (두솔천兜率天 = 두솔兜率, 미륵보살이 사는 곳),
사뇌가(詞腦歌), 사내(思內), 시뇌(詩腦), 차사사뇌격(嗟辭詞惱格),
덕사내(德思內), 석남사내(石南思內) 등
① 두솔가(兜率歌) : 우리나라 고대 시가 중에서 종교적인 요소가 표백(表白)된 순수 서정가요의 일반
향가란 용어가 중국 詩歌에 대한 대칭에서 비롯된 것은 사실이나 여기에는 자기를 낮추거나 겸손해서 붙인 흔적은 없으며 정감적인 뜻에서 붙여진 것도 아니다, 오히려 鄕言鄕語鄕札鄕謠鄕歌라는 말 속에는 우리나라라는 것을 강조한 주체적이고 자주적인 의지가 내포되어 있다는 논의는 경청해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