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야마토 정권과 동아시아
1. 동아시아의 변동과 야마토 정권
1) 동아시아 제국의 동향
① 중국 : 위에 대신하여 진(晉: 西晉)이 280년 전 국토를 통일하지만 머지않아 북방 민족의 침입에 의해 남으로 쫓겨나고, 이후 남북으로 나누어졌다.
이러한 중국 분단의 계기로 동아시아의 여러 민족은
蘇我稻目)가 오오 미(大臣)에 임명되면서부터이다. 소가노 이나메의 대신 취임 이후 그의 직계자손인 소가노 우마코(蘇我馬子), 소 가노 에미시(蘇我蝦夷), 소가노 이루카(蘇我入鹿) 등이 오 오미의 직을 세습하면서 야마토 조정의 정치를 주도해 나간 것이다.
여기서 오오미란, 오미 계열의 호족들 중에
蘇我氏)와 모노노베씨(物部氏)의 다툼
- 나라시대의 불교
- 헤이안시대~ 가마쿠라시대의 신불교의 등장
3. 한중일 불교의 상호관계
- 중국의 불교 수용성격(공존 共存)
- 한국의 불교 수용성격(정통성 正統性)
- 일본의 불교 수용성격 (습함 習合)
4. 동아시아 삼국 불교의 고찰
5. 맺음말
◎참고문헌◎
1. 머
/ 도래인 : 토목, 양잠, 직물 등의 일
관공서에서 한자이용 : 기록,계산, 문서 작성
→ 발달된 지식이나 기술이 전파
6세기 중반 모노노베(物部)씨와 소가(蘇我)씨 대결
→ 소가 씨 승리 / 조정의 정치 독점
백제 중심의 무역에서 고구려신라와도 강화
한반도의 불교 전래 - 중국의 정치제도 수용
蘇我氏]를 중심으로 한반도의 문화를 받아들여 아스카지역을 중심으로 기나이[畿內]지역에 꽃피웠던 불교문화를 말한다. ‘아스카’라는 말의 뜻은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사람들이 유랑 끝에 얻은 안주(安住)를 뜻하는 ‘아슈쿠[安宿]’가 와전된 것이라는 설이 있다. 아스카는 행정구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