製鍊) ·축성(築城) ·농기구 ·무기 등의 수리에 뛰어나서 1423년(세종 5) 왕의 특명으로 발탁, 상의원(尙衣院) 별좌가 되면서 노예의 신분을 벗었다. 그 후 행사직(行司直)이 되고 1432년 중추원사 이천(李狀)을 도와 간의대(簡儀臺) 제작에 착수하고 각종 천문의(天文儀) 제작을 감독하였다. 1433년 호군(護軍
製鍊)기술의 발달에 따라 금․은․동․철 등을 사용하게 되었고, 장신구에는 유리․수정 및 각종 옥이 곁들여 사용되며 음각(陰刻), 양각(陽角)은 물론 투각(透刻)의 기법을 구사할 뿐 아니라 이물질을 기표((器表)에 감입(嵌入)하거나 비단벌레의 겉날개를 붙이는 특이한 장식기법을 발전시
철광석을 이용하여 철을 만들게 되었다는 설이다.
2) 채광착오설(採鑛錯誤說)
청동의 원료인 황동석 대신 비슷한 색깔의 적철석을 잘못 채취하여, 제련(製鍊)하게 되면서 철을 알게 되었다는 설이다.
3) 산불설(山火說)
지표에 나타난 철광석이 산불에 녹아버려 철을 알게 되었다는 설이다.
한다. 철은 용융온도가 섭씨 1,537도 이지만 숯(炭素)과 함께 가열하면 용융온도가 1,146도로 낮아지기 때문에 야철에서는 반드시 숯을 필요로 한다. 철광석을 숯(炭素)과 함께 섞어 높은 온도에서 가열하면 용융온도의 차이에 의해 철과 불순물(슬래그)이 분리되는데 이 과정을 제련(製鍊)이라고 한다.
시는 얼마나 새로울 수 있는가?
-자득-
1. 들어가는 말-‘자득’의 범주
自得은 創新을 뜻한다. 기존의 것을 본뜨지 않은 斬新한 獨創, 創意, 創造 등이 自得의 意味 範疇와 넘나들거나 겹친다. 따라서 이전에 없던 것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自得은 ‘따라하기’, 즉 模倣을 嫌惡한다. 주지하다시피 獨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