西學에 대한 반응
서양 학문이 들어오기 전에 우리의 전통 학문은 유학,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에서 宋代 이후에 발달한 신유학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조선시대 신유학은 전근대 학문이 일반적으로 그렇듯이 보편성을 추구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신유학자들은 보편적 진리로서 천
는 의학에도 관심을 보였다. 의술을 발전시키고 백성들의 삶에 널리 유포시켜 그들의 고통을 덜며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많은 연구를 하였고, 치료사업에 일상적인 관심을 보였다. 그는 우선 종두술을 우리나라에서 확립하고 보급하기 위해 朴齊家와 더불어 문헌연구와 실험들을 수차 진행하여 성
1. 들어가는 말
성호 이익은 숙종~영조대의 사람으로 시기상으로는 17c 후반에서 18c 후반 때까지 약 80여년간의 생애를 살았다. 그가 성장하던 시기는 붕당간의 정쟁이 격화되어 환국이 빈번하게 벌어졌고 그로 인해서 수많은 인재들이 희생당한 시대이기도 하다. 그는 그러한 환국정치가 차츰 노론
이는 황룡사 일화와 마찬가지로 신라 불교가 민간 신앙를 배척한 것이 아니라, 대등한 신앙 혹은 신라 불교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 융합했음을 보여준다.
화랑의 세속오계를 지은 사람도 원광이다.
또 <삼국사(三國史)> 열전(列傳)에 이런 기록이 있다. 어진 선비 귀산(貴山)이란 자는 사량부(沙梁
1. 서론
서학(西學)은 조선 중기 16세기 이래 중국에 와서 선교 활동을 하던 서양 선교사들이 한문으로 번역한 서학서(西學書)에 의해 소개되어졌다. 이는 서양사상과 문물(文物)로써 좁은 의미에서는 천주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서교(西敎) 또는 천주학(天主學)이라고도 하였다. 서학(西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