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52년(영조 28) 전주이씨(全州李氏) 보천(輔天)의 딸과 혼인하면서 《맹자》를 중심으로 학문에 정진하게 되었으며, 특히 보천의 아우 양천(亮天)에게서는 사마천(司馬遷)의 《사기 史記》를 비롯하여 주로 역사서적을 교훈받아 문장 쓰는 법을 터득하고 많은 논설을 습작하였다.
수년간의 학업에서
의도적으로 계획되고 조정되는 <의식적 창작>과 자연발생적으로 직관의 과정을 통해 떠오르는 <무의식적 창작>의 과정이 공존하는 창작 활동의 영역에서는 그것의 영향력이 현저히 감소한다. 전자의 활동 영역에서는 윤리와 관습, 그리고 금기와 같은 이미 확정된 영역을 고집하는 의식의 보수적 경향
◈ 연암 박지원의 사상, 문학관, 연암 박지원의 작품분석 ◈
1. 연암 박지원의 생애
연암(燕巖) 박지원(朴趾源)(1737~1895)은 조선 후기의 대문호(大文毫)이자 실학의 일파인 북학파의 중심인물이다.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15세까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다가 1752년 16세에 전주이씨(全州李氏)
ⅰ. 서론
『동문선』이 분류한 48종의 문장 갈래는 글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일정한 대상에게 쓴 문장과, 정해진 대상 없이 작가 개인적인 의도로 쓴 것, 그리고 특정한 행사에 쓰이는 문장 등이 주종을 이룬다. 이 갈래들은 서거정이 중세 산문의 규범유형으로 제시한 것이지만, 서거정 당시만 해
신소설(新小說)의 개념과 발달
1. 신소설의 개념
(1) 개화기 때 성행한 소설로 개화 사상을 주제로 한 고대 소설에 대한 상대적 개념이다.
(2) 1906년 이인직의 ‘혈의 누’로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까지10여 년 사이에 발표된 소설들을 말한다.
2. 대표적인 작품
(1) 이인직 (李人稙) :‘혈의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