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전시의 예술성
시공범위
시인과 활동
예술성논쟁
예술풍격
1. 정치성
2. 예술성
(낭송시, 서정시, 설리시, 현대시)
목차
시간범위
1937년 7월 7일 일본군이 노구교을 공격하면서 전면적으로 벌어진 중일전쟁의 시기
(사실상 1931년 9.18사변의 발생과 더불어 시작된 항일 구국운동부터)
공간범위
* 후방
국
부터 상해에 모여들기 시작한 문인작가들은 四․一二정변이라는 정치적 혼란의 후유증을 안은 채 문단에 정착하고자 노력했는데, 그 중에서도 문학을 정치 문제에 연관시키거나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도구로서 활용되는 것을 배척하고, 순수하게 문학운동만을 주장하는 구미유학생들의 모임을 신
1. 시계혁명(詩界革命)
청일전쟁 패배 후, 서양의 제도와 문물을 받아들이려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던 시점,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시무보(詩務報)》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주의를 고취하였다. 또 이 잡지는 고문체가 아닌 신문
중국 현대시는 5&4 신문학 운동과 함께 그 기원을 열었다. 민주와 과학의 요구, 애국주의와 반제&반봉건 등 신문학 계몽주의 문학의 기초아래 백화체와 자유체를 사용하여 새로운 시대와 생활을 새로운 사상과 감정으로 표현하고자 노력하였다. 許世旭, <韓&中 초기 新時의 비교> ≪中國現代文學論≫,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