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會)를 하거나, 활을 쏘러 가거나, 과거 급제 후 유가(遊街)를 하거나, 놀이를 할 때에 으레 삼현육각을 대동했다. “풍악을 울린다.”는 문구는 여기에서 비롯되었다.
다음은 풍류음악이다. 양반과 중인도 직접 음악 행위를 했는데, 여기에 민간 악사도 함께 참여했다. 이 경우 이들 모두가 음악의
신라 시기에 지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포석정은 포어형으로 좁은 석구를 두르고, 한쪽에서 계류를 끌어들여 다른 쪽으로 흘러나가게 되어 있다. 이러한 것은 유상곡수(流觴曲水)라는 시회(詩會)로 중국 동진(東晉)시대부터 유행했으며, 통일신라시대에 화려했던 궁정생활의 단면을 보여주는 것이다.
詩會를 여는데, 중국 천자는 杜甫이고 友人 李白을 데리고 나타나며 우리 천자는 중국의 여러 문인에 따를 수 없음을 한탄하기도 하였다. 작자 심의는 이 작품을 통하여 우리나라 역대의 문인들에 대한 나름대로의 평가를 내려보고 자신의 시문역량을 비교 과시해 보며 중국 문인들과의 우열 다툼이 가
詩會), 제3장 시행정(市行政), 제4장 시유재산(市有財産)의 관리, 제5장 특별한 재산을 갖는 시구(市區)의 행정, 제6장 시행정의 감독, 제7장 부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총칙에는 ⅰ) 시정촌의 구역 ⅱ) 주민과 공민 ⅲ) 조례 및 규칙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으며 시제와 정촌제가 적용되는 지역과 행정에 참
詩會)에 참석하였다가 기생 계섬월과 인연을 맺는다. 경사에 당도한 양소유는 어머니의 친척인 두련사의 주선으로 거문고를 탄다는 구실로 여관(女冠)으로 가장하여 정사도의 딸 경패를 만나는 데 성공한다. 과거에 급제한 양소유는 정사도의 사위로 정해졌는데, 정경패는 양소유가 자신에게 가한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