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의 형식과 주제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설시조의 개념
2. 사설시조의 형식
3. 사설시조에 나타난 주제
Ⅲ. 결 론
Ⅰ. 序 論
時調는 國文學의 한 영역으로 우리의 古傳 詩歌文學의 主流를 이루는 가장 代表的인 문학 양식이다. 時調가 詩歌文學의 한 形式으로 결코 소홀히 할 수
詩는 반드시 성당의 시이어야 한다고 부르짖으며, 이것이 아니면 말하지 않았다.” 라고 기술되어 있다. 이동양도 원래 대각체 詩文의 유약함을 인식하였지만 이동양의 시문은 내용에서 풍격에 이르기까지 모두 대각체의 영향을 완전히 벗어날 수 없었으므로 이몽양이 그 유약함을 비난한 것이다. 그
詩歌文學
歷史的으로 볼 때 가장 뛰어난 임금 가운데 한 사람인 세종대왕은 신하 신숙주, 성삼문 등을 중국의 음학자 황찬에게 여러번 보내는 등 수년 여에 걸친 각고의 노력 끝에 훈민정음 28자를 15세기 중엽에 완성하여 반포하였다. 이것은 우리 歷史上 최초로 고유문자에 의한 文字生活이 가능하게
詩人之死>>이 훨씬 작가 자신의 자전적인 소설에 가깝다고 생각이 된다. 또한 << 人 阿, 人!!>>보다도 훨씬 자세하게 인간으로서 또한 격변의 시대를 사는 지식인 여성 대후영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1990년 초의 우리나라의 상황이 10년 전이므로 지금보다 사회나 문화가 경직되어 있
Ⅰ. 서론
근대의 재현적 사실주의 연극에서 축소되었던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방의 의미가 단순한 복사/복제가 아닌 ‘표현’이라고 본다면, 오늘날 현대 연극에서 연기에 대한 개념은 재정립되며, 허구의 인물, 즉 등장인물을 표현하는 배우의 작업 또한 복사/복제의 의미로서의 모방이 아닌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