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譴責小說의 앞선 諷刺小說 - [儒林外史)]
1) 諷刺小說의 시작
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풍자를 소설에 기탁한 것은 진당시기에 이미 있었으나, 명대에 이르러 성행하였다. 특히 인정소설에서 더욱 그러한 모습이 나타났다. 그러나 이런 유의 소설들은 대개 어느 한 사람을 설정해 놓고 그의 형평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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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 풍자와 해학
ⅰ)풍자(諷刺, satire)
1. 풍자의 개념
1.1 골계와 풍자와 해학
실상 골계와 풍자, 해학에 대한 용어와 범주상의 혼란은 각각의 부분적인 특성들을 절대화하거나 각 범주사이의 연관을 고려하지 않은 채 모호 하게 인용됨으로써 그것을 가중시켜 왔던 것이다.
연암은, 문장이란 누구든지 자신이 품고 있는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글을 쓰는 사람이 억지로 옛 사람이 쓴 고어를 생각하고 고전의 經旨(경지)를 찾으며 근엄하게 글뜻을 장중하게 꾸미려는 것은 마치 화공이 그림을 그릴 때에 원래의 모습을 다듬는 것과 같다고 하였
Ⅰ. 연암 박지원의 생애
북학파의 거성인 연암 박지원(1737-1805)을 새삼 소개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그는 일찍이 우암 송시열 일계의 고루한 학자들이 존명사상에 얽혀서 아무런 실천이 없는 유명무실한 북벌책을 부르짖음에 반하여 북학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또 중국의 산천, 풍토와 문물, 제도에 대
Ⅰ. 서론
〈양반전〉은 「연암집」 방경각외전에 실린 7편의 전 가운데 하나이다. 이 작품은 그의 12편 한문소설 중에〈호질〉과 〈허생전〉과 더불어 가장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 이유는 세 편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이 역사적 전기의 성격에서 크게 나아가지 못한 데 비해, 이 세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