諸法實相), 열반(涅槃) 등과 같은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중관(中觀) 사상 또는 ‘공’ 사상은 불가 사상 중에서도 특히 대승 불교의 가장 기본적인 사유 방법이지만, 또한 대승 불교의 사상 중에서도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사유 방법으로 평가 받는다. 용수의 「중론」 첫머리에는 ‘여덟 가지
諸法實相)을 체득하게 됨을 비유.
제11·12장 : 제10 ‘입전수수(入廛垂手)’. 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자기 손을 드리워 시전(市廛)의 세속세계에 들어가는 것으로, 나와 남을 모두 이롭게 함을 비유. 김문기, 기우목동가연구, 어문학 39, 1980, p33.
2. 주제 : 적멸과 해탈의 경지를 경기체가의 형식을 빌려 노래
諸法)을 알므로 부처라 한다”라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대품반야경(大品般若經)》에 “제법(諸法)의 실의(實義)를 알았으므로 부처라 하고, 제법의 실상(實相)을 얻었으므로 부처라 하며, 다시 실의에 통달하고 참된 그대로 일체법을 알았으므로 부처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것은 모두 앞에서
<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