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들어가며
향찰(鄕札)이라는 특수한 文字로 표기되어 전해 오는 향가(鄕歌)는 우리 문학의 뿌리요 그 모태이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국문학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바 향가의 의의와 위치는 스스로 판명된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향찰이라는 특수한 문자로 표기되어 있는 향가를 해독
(2) 국어교육학의 개념
국어교육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 그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명확하게 정립하는 일이 필요하다. 국어교육학의 성격을 밝히기 위한 최근의 연구들에서는 약간씩 다른 시각 혹은 관점에서 국어교육학의 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다음에서는 먼저 이들 연구에서 밝히
讀法), 삼일신고 봉장기(封藏記) 등이 수록되어 있다. 5훈은 하느님의 말씀이고 서문은 발해의 대야발(大野渤)이 발해 태조 고왕(高王)의 명을 받아 지었으며, 찬문은 고왕이 친히 지어 불렀다고 한다.〈삼일신고>이외에 계시경전으로〈천부경 天符經>이 있다. 이는 1916년 계연수(桂延壽)를 위해 태백산
讀法)에 있어 그러한 제 요소들을 따로 떼어 보기는 힘들다. 가령, 작품 내 개별 ‘배경’이 소설 전반의 ‘상징체계’를 이루며 궁극적으로 작품 전체의 주제와 연결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편의상 이후에서 ‘배경’과 ‘상징’을 나누어 접근하겠으나 각 장에서 어느 한 쪽의 이야기에만 치
讀法」, 『말없음표의 속말들』, 나남, 1985, 201쪽.
라고 당시를 회상할 정도로 배고픔까지 잊고 연날리기에 몰두했다. 또한 어린 시절 그는 장흥의 푸르른 산골짜기에서 어머니의 육자배기 가락을 듣는 것을 좋아했다. 하지만 장흥에서의 이런 낭만적인 시간들도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중학생이 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