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전반의 정치를 전체적으로 설명하는 데 처음으로 ‘勢道’라는 용어가 쓰여진 것은 박제형(朴齊炯)의 『近世朝鮮政鑑』에서였다. 즉 “조선에서는 정권을 世道라고 하며 어떤 사람이나 집안이 그것을 가지는데, 왕이 세도의 책임을 명하면 지니고 있는 관직에 관계없이 의정 판서에게 명령을
近世朝鮮에 와서는 元의 制度를 基幹으로 하여 이 麗制의 缺陷을 改善하는 方向으로 基礎를 잡았으나 履行段階에 있어서는 매우 分業화하였다.
그리하여 士族系統에는 小科로 生進科가 있어 生員과 進士로 區分되고 大科로는 文科가 있으며 이에 應試할 수 있는 未任者를 幼學이라 했다. 武人系統으
近世朝鮮王朝의 뿌리는 性理學者들의 哲學에서 피어 난다. 朝鮮王朝가 세워질 兆朕은 李成桂의 꿈으로 나타난다. 夢金尺과 受寶의 노래는 天地의 同參 속에서 밝은 世上으로 널리 번져 가게 되고, 이리하여 꿈은 현실 세계의 꿈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러므로 朝鮮王朝의 樂章은 天地人의 同參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