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한 양국은 서로 근접해 있고, 역사적으로 깊은 관계를 맺으며 발전해 왔다. 이런 이유로 인해 문화적 측면에서 매우 비슷하며, 문학의 발전과정도 그러하다.
정치적 이념은 서로 다르지만, 20세기 80,90년대 양국의 여성문학의 성장과정이 서로 닮았다. 중국은 80년대 개혁 개방, 한국은 민주화 운동의
追求하고, 接受하고, 傳達하는 自由를 包含한다.)와 第 20條(1. 모든 사람은 平和的 集會와 結像의 自由에 관한 權利를 가진다. 2. 어느 누구도 어떤 結社에 所屬될 것을 强要받지 아니한다.)를 通해 알 수 있다.
國際 人權法의 土臺라 할 수 있는 世界 人權 宣言은 오늘날 大部分의 國家 憲法 또는 基本法
追求가 철저히 관철되고 있었다는 事實을 看過하고서는 唐의 世界帝國的 性格을 규명하기 힘들게 된다. 이는 唐의 경우에 있어서 四海一家를 추구하는 唐天子의 무한한 德化의 결과 華夷一如의 民族平等意識에 立脚하여 周邊 이민족에게 높은 문화를 傳受하고, 아울러 그들을 敎化․吸收 해왔다는
平等社會와 高度産業社會를 맞이하는 現代에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인간의 성장발달에 따른 직업관의 발전형태로, E. Ginzberg의 個人의 성장발달에 따른 직업관을 들 수 있다. 직업관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첫 단계는 11세 이전으로 주로 職業을 환상적으로 생각하는 시기이며, 잠정적 選擇時期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