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에 들어가기 앞서
옛말에 " 남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한국인은 일본에 대한 편협하고 일그러진 선입견에서 출발한 탓에 일본을 바르게 읽는 자세가 부족하다. 이런 한국인의 정서는 한때 출판계를 떠들썩하게 하였던 "일본은 있다 - 없다" 논쟁으로 이어졌고, 여
기모노(着物)
한국에는 한복이 있듯이 일본에도 전통적 의상인 기모노가 있다. 일본이라고 하면 '기모노'라고 하는 이미지가 지금도 외국인 가운데 많이 알려져 있는 것 같다. 확실히 일본인은 긴 역사를 기모노와 함께 살아왔다. 서양 사람들에게 기모노를 설명할 때, 일본인들은 곧잘 '감춤의 미학''
실천이 가능하고 현실 대중과 융합하여 일체가 되는 예술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한편 덕(德)은 장자의 외편이나 잡편 중에서의 성(性)과도 동일한 개념이다. 장자의 입장에서 볼 때 우주 밖에서 천(天)은 존재하고 안에서 존재하는 것은 덕이다. 따라서 천과 덕을 드러나게 하는 것이 심(心)이라했다.
性)을, 맹자는 인간이 갖추고 있는 하늘의 목적을 지닌 법칙성으로 생각하고 이를 인간의 본성이라 하여 인간의 성(性)은 선(善)이라고 하는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했다. 이처럼 공자와 맹자로 이어지는 유가의 학맥이 순자에 이르러 엄격하고 통제적인 법가사상으로 이어지는 것도 이러한 유가의 강직
性把他?死, 托言遇疾暴亡, 加諡爲魏恭帝。
위주곽조이출궁 기거대사마부 호의참초제근 삭성파타짐사 탁언우질폭망 가시위위공제
북위 군주 탁발곽은 조기에 이미 출궁해 대사마부에 기거하다가 우문호는 풀뿌리까지 뽑아내려고 차라리 그를 짐독으로 사망하게 하여 핑계로 질병에 걸려 갑자기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