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회윤리는 사회구조적 차원을 중시하는 새로운 영역의 윤리이다. 즉 이것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다루기 때문에 그 해결 또한 개인적 차원보다는 사회구조적인 차원에서의 접근을 통해 모색해 볼 수 있으리라는 전제에서 출발하는 관점인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사
Ⅰ. 공자의 인생관
공자의 사상은 크게 인(仁)․덕(德)․효(孝)․예(禮)의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1. 인(仁)
인(仁)은 공자철학의 중심개념일 뿐만 아니라 유가철학의 중심사상이기도 하다 공자 이전에도 인이라는 덕목이 있었다. 이때의 인은 여러 덕목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았다. 공자
인류사회는 현재 핵무기의 위협과 환경위기로 인한 지구 전체가 위험한 상태이며, 국지적 전쟁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종교적 갈등과 대립은 아직도 쉽게 풀어지지 않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구조적 문제는 인간과 자연과 종교간에 강ㆍ약의 구조 속에서 상극과 대립의 구조의 틀을 벗어나지
Ⅰ. 개요
우리의 현대는 무척이나 혼란스러운 시대이다. 모든 가치가 하나의 일관된 잣대를 갖지 못한 채 서로 충돌하고 대치하고 있다. 우리는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판단할 만한 기준을 갖지 못하고 있다. 정치적으로도 이런 혼란은 마찬가지이다. 정치가들은 말을 앞세운 화려함만을 갖추고 있을 뿐
석 보 상 절
三十二相 八十種好로 모 莊嚴야
(=삽십이상 팔십종호로 몸을 장식하여)
▶三十二相 : 삼십이상(32상) ,부처의 몸에 갖춘 32가지의 독특한 상
▶八十種好로 : 팔십종호로, 팔십수형호[부처의 몸에 갖추어져 있는 미묘하고 잘생긴 여든 가지 상(相)]로
▶모 : 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