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학의 강화-김장생, 송시열의 사상
1.성리학 시대에서 예학 시대로
조선 후기 사상사에서 주목해야 할 흐름의 하나가 예학의 발전이다. 대개 임진왜란 이후부터 실학이 대두하기 이전 1백여 년을 ‘예학시대’로 규정한다. 17세기에 예학이 발전한 것은 조선유학의 한 특색으로 근세유학의 변천 과정을
문제 제기
우리는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하게 된 배경은 얼마 전 유교권 국가들이 유난히 과열된 교육열을 가지고 있다는 기사를 읽고 이 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싶었다. 그 기사에서는 일본이나 대만 같은 국가들도 입시 경쟁, 대학 서열화, 사교육 문제 등 우
月川 조 목
1. 머 릿 말
고려 말기의 신진 사대부들이 자기 역사에 대한 성찰과 현실 극복의 이념적 지표를 삼은 학문적 기반은 성리학이었다. 성리학은 조선의 건국 과정에서 사회 개혁의 명분을 제공하였다.
조선 왕조의 개창이라는 역사적 변화에 대하여, 성리학을 공부하는 지식인들이 모두 찬동한
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Ⅰ. 개요
현재 경산 관내에는 문화유적별 기문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대표기문을 선정하여 그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성을 살펴볼 예정이다.
배움집의 기문
가) 자인향교 대성전중수기
고려시대 이후 각 지방의 공적 교육기관이었던 향교는 대체로 고려조 성종 또는 인종이후에 창건된 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