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得臣 外 | 1795년경 | 보물 1430호
김득신 이인문 등이 그렸다는 이 그림은 정조가 화성행차를 하는 장면을 담고 있었는데, 작은 화면에 깨알같이 사람을 그려 놓은 것을 보고 당시 궁중 화원의 섬세함과 노고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8곡병중 하나의 그림이 저를 당황하게 했습니다. 그 그림에
金得臣)은 17세기의 문인인데, 머리가 좋지 않아 책을 수천 수만 번씩 읽어서 외운 것으로 유명하다. 어느 봄날 한식 무렵 말을 타고 가다가 좋은 시 한 구절이 떠올라 입으로 중얼거리며 다음 구절을 생각하였다. 아무리 해도 좋은 표현이 없어 끙끙거리는데 말고삐를 잡고 가던 하인이 대뜸 기막힌 구
서론
통속의 풍속화는 도석화道釋畵19), 실경산수화實景山水畵, 화훼화花卉畵, 산수 인물화, 초상화 등 여러 장르에서 뛰어난 기량을 선보였던 김홍도(金弘道 1745-?)와 대를 이은 화원집안 출신으로 김홍도의 전통을 계승하여 풍속화의 전성기 동양화東洋畵에서, 도교道敎ㆍ불교佛敎 관계의 인물을
Ⅰ들어가는 글
완벽한 것을 구하는 것은 인간의 욕심일 것이다. 완벽한 것은 어쩌면 세상에 실존해 있지 않을지 모른다. 하지만 학문을 하는 학생으로서 열정이 있다면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이렇게 마음이 맞는 몇 명의 친구들과
『가곡원류』의 이본과 그 특징
~ 목 차 ~
1. 서론
2. 『가곡원류』의 이본 검토
3. 『가곡원류』의 전개와 유통
4. 결론
1. 서론
△ 『歌曲源流』(국립국악원 소장본)
19세기 말 가곡 문화의 중심에는 『歌曲源流』라고 일컬어지는 가집이 위치하고 있다. 朴孝寬, 安玟英을 중심으로 편찬된 『歌曲源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