隱逸)로 당대의 명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 백운거사로 유명하였다.
시진은 선조 때에 문과에 급제하여 지평을 지냈고 광해군 7년에 정언에 이르렀으나 대북파의 무고로 파직되고 함흥으로 귀양가던 중 죽었으나 인조반정 후에 이조참의에 추종되었다.
시익은 광해군 때에 사마시에 합격하여 장의를
[한국문학배경론]
조선조 시조에 나타난 신선사상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도가적 삶의 지향 - 은일(隱逸)사상
2. 장생불사(長生不死)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서론
시조는 그 발생시기에 대한 학설이 구구하나 신라 말 싹틀 기미를 마련하여 고려말기에 정형화되었을 것이라 믿어진다. 그러다가
隱逸歌辭)이며, 자연과 화합하는 즐거움을 찾는 미의식이 생동하는 표현을 얻어 사대부문학의 가장 큰 성과로 축적되고 국문 시가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고 하였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서울: (주)지식산업사, 2003, pp.319~321.
최강현은 불우헌집(不憂軒集)의 불우헌(不憂軒)이라는 한 사람의 작
정치를 중심으로 하여 어디까지나 현실과 밀착된 형태에서 사고하였다. 노장에서는 현실의 근저에 있는 도(道) 사상이나 정치사회 밖으로 나가는 은일(隱逸) 사상 등을 보면 마치 초월적인 사고가 행해지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실은 역시 개인생활의 평안이라는 현실적인 관심이 중심을 이루었다.
隱逸思想의 표현을 의미하며, 이러한 문인사대부들의 사상은 특히 수묵이나 수묵담채의 산수화와 문인화의 발전에 바탕을 이루었고 詩書畵一致思想에 근거를 두고 있다. 수묵화가 대두되는 중국의 당나라 시대 이후 송, 원, 명, 청대로 계승 발전되었고, 고려시대 이후 조선시대의 회화에 많은 영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