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 입춘 )
점복 및 속신 –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으로 뿌리가 많으면 풍년이라는 설이 있다. 『열양세시기 洌陽歲時
1737(영조 13)∼1805(순조 5). 조선 후기의 문신·학자. 본관은 반남(潘南).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또는 연상(煙湘)·열상외사(洌上外史). 할아버지는 지돈녕부사(知敦寧府事) 필균(弼均)이고, 아버지는 사유(師愈)이며, 어머니는 함평 이씨(咸平李氏) 창원(昌遠)의 딸이다.
서울의
→ 한국의 민속문학, 이 강의를 들으면서 평소 우리 주변에 있던 그러나 무심코 지나쳤던 것들이 다 우리의 민속이고 전통이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농사 지을 때 부르는 노래하나 조차도 파헤쳐보면 그 곳엔 우리 민중의 삶이 깃들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것들이
불교- 출가에서 사리까지.
I. 불교의 이해.
가. 불교의 역사
1.불교의 발생
고타마 싯타르타 - 불교의 창시자
- 붓다 : 깨어있는 사람 또는 진리를 깨친 사람이라는 의미
- 사문유관 : 붓다의 출가 계기가 된 사건
어느날 성 밖을 산책하던 붓다가 남문의 병자, 서문의 장례 행렬, 동문의 노인을 보고 세상의
영산재
1973년 11월 5일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
석가가 영취산에서 설법하던 영산회상을 상징화한 의식절차
영산회상을 열어 영혼을 발심시키고, 그에 귀의하게 함으로써 극락왕생하게 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영산재는 국가의 안녕과 군인들의 무운장구, 큰 조직체를 위해서도 행한다.
첫째날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