仙道)였다. 선도(仙徒)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는 화랑도(花郞徒)에게서 선도적 가치를 실현하는 가장 유력한 방법은 각지의 산수(山水)를 순유하며, 그리고 산수를 낀 삶의 터전을 살펴보며 수행하는 방법-여기에는 관찰과 사색과 체험과 독서와 수련이 포함-이었다. 화랑도는 멀다하여 가지 않는 곳이
韓國通史>, 乙西文化社, 1969, pp.346~391
이렇듯 정신적으로 기댈 곳을 잃은 조선 백성들이 이념적으로 방황하고 있을 때, 정감록이라는 것이 생겨났다. 그렇기에 정감록 예언사상은 메시아적(구세주) 기능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런 정감록을 바탕으로 하여 최제우는 전통사상을 재구성할 필요성을 느
韓國古代小說史』(일신사, 1958).
․金起東 金起東, 『李朝時代小說論』(精硏社, 1959).
․鄭鉒東 鄭鉒東, 『古代小說論』(형설출판사, 1966).
․申基亨 申基亨, 『韓國小說發達史』(창문사, 1960).
등이 『금오신화』는 『전등신화』를 모방한 한국 최초의 소설이라고 간주했다. 이에 비
2. 증산교의 성립과 흐름
강일순이 화천한 2년 뒤에 강일순의 후처 고씨부인(태모)이 갑자기 졸도한 후에 강일순과 비슷한 언행을 하자 제자들은 강일순의 영이 고부인에게 강림했다 하여 다시 모이게 되었고, 최초의 교단인 선도교(仙道敎:太乙敎)가 형성되었다. 교세가 확장되자 강일순의 추종자
목 차
Ⅰ 서론
Ⅱ 「홍길동전」의 개관
1. 홍길동전의 내용 및 구조 분석
2. 영웅이야기의 서사단락
3. 「홍길동전」의 서사구조
Ⅲ 신화원형 관점에서 본「홍길동전」
1.「홍길동전」의 전기적 유형
2.「홍길동전」의 현실성과 인간 본연의 욕구 충족
Ⅵ 결론
Ⅴ 참고문헌
Ⅰ 서론
신화비평이란 문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