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 문화의 구성 원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음양론으로 습합된 역사상이다. 역사상 또는 음양론은 약 1만 년 전 중국의 화남 지방에서 시작되어 화북 지방으로 전파된 농경문화를 토대로 하여 주 나라에서 완성된 2수의 분화를 특징으로 한다. 다른 하나는 삼신 사상 또는
우리나라의 행정문화
우리 행정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재혁을 추진하려면 문화의 실상을 진단 ․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바람직한 변동의 목표상태를 처방해야 한다. 여기서는 우리 행정의 문화적 현실을 이해하기 위해 먼저 전통문화적 유산과 행정문화의 변동을 살펴보려 한다.
1. 전통적 행정
한국예술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규정, 양자의 원리가 역사적으로 공존하면서 서로 보완. -조요한-
비균제성
일찍히 고유섭이 제시한 개념
북방 유목민의 삶 속에서 형성된 무교적 영향에서 유래
신나면 규칙을 무시하면서 도취하는 기질과
1982년 11월 3일 강원도기념물 제53호로 지정되었다. 양양 진전사지와 더불어 한국 선종(禪宗)의 개화를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폐사지로 꼽힌다. 선림원은 804년(애장왕 5) 무렵 순응(順應)이 세운 절로 알려져 있다. 순응은 802년 해인사를 세운 승려로, 이로써 선림원이 신라 불교 최대 종파였던 화엄종에
순응이다
인생을 살다보면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세상과 타인에게 순응하게된다 예를 들어 일상에서 하는 수 많은 의사결정 중 하나가 다수결이다 이것 역시 우리가 세상에 순응하는 것 중 하나이다
그러나 저자는 순응(順應)하지 말고 생각하라고 말한다 인간의 위대함은 사고에서 나오며 비판적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