題材)로 한 당시(唐詩)를 통해 그 날의 분위기와 시인의 감흥을 느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동지를 제재로 한 한시(漢詩)를 함께 감상하면서, 중국의 동지 세시풍속과의 비교를 통해 동지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자.
Ⅱ. 冬至의 名稱 및 由來
《東京夢華錄(동경몽화록)》에는 “
題材)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그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한 1950년 초의 리차드 해밀튼 등의 영국작가였으나, 반예술적인 지향(志向) 밑에 신문의 만화, 상업디자인, 영화의 스틸(still), TV 등, 대중사회에 있어서 매스 미디어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주제 삼은 것은 뉴욕의 팝 아티스트들이
題材)를 취했던 미술의 경향을 일컫는다. 그 발단은 매스 미디어에 주목한 1950년 초의 리차드 해밀튼 등의 영국작가였으나, 반예술적인 지향(志向) 밑에 신문의 만화, 상업디자인, 영화의 스틸(still), TV 등, 대중사회에 있어서 매스 미디어의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주제 삼은 것은 뉴욕의 팝 아티스트들이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낭만주의의 한 경향인 이국취미(異國趣味)를 대표하는 것으로 오리엔트, 즉 동방세계에 대한 동경을 표현상의 동기 또는 제재(題材)로 삼은 것이다. 이러한 풍조는 아주 막연한 것이었으나 18세기경부터 유럽 각지의 상류계급 사이에 유행하여 시누아즈리(
題材)의 확장과 더불어 송대의 시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사상분야에서는 유가의 사상을 존중하고 도교 ·불교를 배격하였으며, 송대 이후의 도학(道學)의 선구자가 되었다. 작품은 《창려선생집(昌黎先生集)》(40권) 《외집(外集)》(10권) 《유문(遺文)》(1권) 등의 문집에 수록되었다.
와 일치하고 있